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여러분은 변하고 있나요?

눈은 아무리 때가 타고 빛이 바래도 눈이라. 천성은 결코 변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결정적인 순간에, 그 사람의 실체가 드러나게 될 거라고 그렇게 믿으며 살았습니다.

거창하게 말하면, 운명적인 해후랄까?! 고향의 어느 술집에서, 학창 시절 별명이 ´개´였던, 친구를 만났습니다.

초, 중. 그와의 악연은 무척 골이 깊었습니다. 도대체 얼마나 많은 주먹질을 주고받고 얼마나 많은 원망과 미움을 주고받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에게 몇 년의 세월로도 보상받지 못할 만큼의 앙금이 있었던 걸까요.

하지만 내가 여태껏 봐왔던 그 ´최악의 인간´은 애써 외면하는 내 눈길을 아랑곳하지 않고 나에게 손을 내밀었습니다.

오랜만이다고. 반갑다고. 지나간 세월로도 풀리지 않았던 앙금들이 그 한마디에 눈이 녹듯이 흘러내리는 것 같았습니다. 이어진 그와의 대화는 마치 내 앙금들이 무안해하기라도 해야 할 만큼 너무도 편안 했습니다.

나는 그에게 말했습니다. 많이 변한 거 같다고. 그는 고개를 저었습니다. 천성이란 것, 변하지 않는 것 같다고. 수없이 변화하려고 몸부림쳐도 어느 한순간에 무너져 내리면 그걸로 끝이라고 말이죠.

내 착각이었을까요? 그는 말합니다.

애초에 무난한 녀석들은 행복한 줄 알 아야 해. 그래도 인간답게 살아가자는 일념 하나로 하루하루 얼마나 큰 노력과 시간을 기울이는데.

시간이 허락하지 않는 관계로 우리의 만남은 이런저런 시시껄렁한 농담으로 막을 내렸지만 그에게 못한 말이 있었습니다.

그 변화의 노력이 진짜 너의 변화 아니냐고.

세상에 변할 수 없다고, 못을 박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신년의 각오와 다짐, 담배, 술, 공부에 걸친 많은 분야에서 자신의 한계에 부딪혀 애초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요.

네. 천성이란 건 변하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 천성이란 어긋남을 바꾸기 위해 기울인 진실한 각오와 노력이 당신의 진짜 변화라고 한다면. 정말 변할 수 없는 것일까요.

우리는 어쩌면 변할 수 없는 게 아니라 변화를 두려워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변하기 위해선 기존에 있던 모든 것을 벼랑에 몰아세울 ´각오´ 정도는 있어야 하거든요. 모든 변화가 ´성장´으로 직결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변하지 않는 이상 성장할 수 없습니다. 이대로 멈춰서 그저 그런대로 살면, 결국 그저 그런 인간밖에는 될 수 없을 테니까요.

꼭 변해야만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이 순간, 변화를 위해 기울인 노력이, 곧 당신의 보이지 않는 변화일 테니까요.

가끔. 한 번쯤은. 자문해보십시오. 지금 이 순간, ´나´는 변화하고 있습니까? /하자고요-



'일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 많이도 변했다.  (0) 2022.11.25
제가 너무 똑똑하기 때문입니다  (0) 2022.11.25
탐욕  (0) 2022.11.25
골프의 3c  (0) 2022.11.24
마음  (0) 2022.11.24
Posted by 외통
,